회장 인사말
학회 소개 회장 인사말

한국교회사학회

한국교회사학회 회원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1966년에 창립된 한국교회사학회는 한국에서 가장 먼저 시작된 유서 깊은 학회 가운데 하나입니다. 본 학회는 다양한 교파와 전공의 회원들로 이루어진 에큐메니컬 학문공동체로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한국교회사학회지」 발간과 여러 학술행사들을 통해 교회사 연구 발전을 견인해 왔습니다. 그동안 학회는 고대교회사, 중세교회사, 종교개혁사, 근/현대교회사에 이르기까지 교회사의 관점에서 시대를 읽고, 한국교회사와 아시아 교회사까지 지역을 넘나드는 많은 연구를 발표하고 논문을 출간하여 교회와 사회를 향한 예언자의 목소리를 내왔습니다.
이제 개별 교회사 분과 내의 심화 연구뿐 아니라, 서로 협력하고 나아가 타 분야와도 통섭하며 오늘날 교회와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대안 마련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교회사의 본질적인 연구와 더불어 연구 산물의 대중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날 코로나19 팬데믹의 후유증과 광기 어린 전쟁과 기후위기로 인해 지구촌은 여전히 위태로운 상태에 있고,
국내적으로는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적지 않은 대학들이 존폐의 위기에 처해 있으며, 인문학 영역의 위축이나 학문후속세대의 문제도 심각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기독교 내에서도 교회와 신학교의 위기를 걱정하고 있는 처지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학회가 감당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우리는 깊게 숙고해 보게 됩니다.

회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조언하고 참여해 주셔서 한국교회사학회가 학회 본연의 사명에 충실하면서 한국 교회와 사회 내에서 주어진 공적인 역할까지도
수행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23년 6월
한국교회사학회 회장 오광석

×